가전업계는 지금 '착한가전' 열풍

2022. 9. 29. 09:37Design Story/Home Appliance

이미지 출처 : SK매직

 

현 사회는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제품들이 '선택'받는 시대가 되었다. 소비자들은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발현되는 가치에 투자를 하고, 즉각적인 만족감보다는 지속적으로 나에게 만족도를 줄 수 있는 제품을 구입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많은 기업들이 ESG 경영 차원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데, 이번 포스트에서는 지속 가능한 제품을 중심으로 '착한 가전'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출처 : EBN, 데일리임팩트, 부산일보, 파이낸셜 뉴스

 

 

그렇다면 착한 가전의 타이틀을 가질 수 있는 제품 디자인의 조건은 무엇일까? KCC 컬러디자인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이 몇가지 요소로 착한 가전의 특징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에너지 컨트롤러

 

집에서 사용하는 가전의 에너지량을 눈으로 확인하고, 앱을 통해 컨트롤할 수 있는 기술은 우리가 전력을 아끼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일상 속 지속 가능한 가치를 부여한다. 홈 커넥트 앱 LG ThinQ 삼성 SmartThings와 더불어 글로벌 가전 기업 Miele(밀레) 또한 가전제품의 에너지 소비량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있도록 '밀레앳홈(Miele@Home)' 앱에 '소비량 대시보드(Consumption Dashboard)' 기능을 추가함에 따라 소비자가 전력 소비량을 확인해 일상에서 에너지를 절감할 있도록 했다. 또한 Eletrolux(일렉트로룩스)는 전력량, 물 사용량을 스마트하게 절감할 수 있는 식기세쳑기 800을 출시하는 등 에너지 컨트롤러의 역할을 수행하는 가전은 앞으로 우리가 지속적으로 주목해야 할 착한 가전의 면모 중 하나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jpDf5dm-00o 

영상 출처 : LG Global

이미지 출처 : Miele(밀레)

 

2. 멀티플레이 제품

 

하나의 용도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닌, 교체 형태로 다양한 기능을 하는 멀티플레이 제품들은 지속가능성 면에서 주목할 부분이다. 독일의 가전기업 Dyson(다이슨)은 에어랩 시리즈를 통해 멀티 스타일링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고, 일본 브랜드 Panasonic(파나소닉)의 MultiShape 시스템은 헤어 트리머, 수염 면도기, 전동 칫솔과 같은 여러 도구를 하나의 장치에 결합하여 욕실 캐비닛의 공간을 절약하도록 설계되었다. 이처럼 다양한 기능의 조합으로 에너지 효율성을 향상 시키는 홈케어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될 전망이다. 

 

이미지 출처 : Dyson(다이슨)
이미지 출처 : Panasonic(파나소닉)

 

3. 친환경 소재

 

COVID-19로 인해 3년 만에 현장 행사를 진행했던 'IFA(베를린국제가전박람회)2022' 에서도 친환경과 관련하여 많은 가전사들이 제품을 선보였다. SK매직은 2020년 친환경 플라스틱 디자인을 처음으로 적용하여 만들어진 '올클린 공기청정기' 이후 지속적으로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한 '그린 컬렉션'을 선보이며 친환경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고, LG전자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해서 만든 테이블형 공기청정기를 선보임과 동시에 식기세척기, TV, 스타일러 제품까지 재활용 플라스틱을 적용한 제품을 출시했다. 제품 자체에 적용된 친환경 소재 이 외에도 종이 테이프, 대나무·사탕수수를 섞은 포장재 등 재활용할 수 있으면서도 견고한 포장재에 대한 개발도 계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지 출처 : SK매직
이미지 출처 : LG전자

 

 

본 포스트를 통해 가전 업계에 불어온 '착한 가전' 열풍에 대해 몇가지 키워드를 중심으로 이야기 하였다.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에 따른 제품 출시는 앞으로 가전 업계에서 지속적으로 보여질 예정이고, 친환경 소재를 활용한 제품 생산 외에도 에너지 컨트롤을 할 수 있는 기술력에 대한 무궁무진한 발전은 미래의 스마트홈 시장을 더욱더 발전시킬 전망이다. 

 

 

 

CMF 컨설팅 및 기타 문의 

허재희 선임 

jhheo3776@kccworld.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 QR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