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TrendPulse -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트렌드 테마3 컬러제안

2022. 6. 30. 09:03Trendpulse/CMF

지난 포스트를 통해 우리는 지속적으로 주목받아 오고 있는 환경에 대한 사회적 움직임과 더불어 개인과 기업이 각자의 입장에서 보여주고 있는 친환경적 행동들에 주목하여, 2022 TrendPulse 생활가전 CMF 트렌드 제안의 3번째  테마 'Eco Couture(에코 꾸뛰르)'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본 포스트에서는 #자연순환 #원기회복 #환원적인삶의 키워드를 토대로 다음과 같이 컬러와 소재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Home Appliances & Mobile CMF

 

Theme 3.

Eco Couture (에코 꾸뛰르) 

컬러 및 소재 제안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파트에서 제안하는 테마 3 'Eco Couture(에코 꾸뛰르)'에서는 다음과 같이 5가지 컬러가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Bentley Home

 

이미지 출처 : Deveaux, Vepa

 

KCC HH0074 - Vital Wood(바이탈 우드)

Vital Wood(바이탈 우드)자연의 바람으로 말린 과일 껍질이나 버섯균사체 등의 표면 등에서 보여지는 거칠지만 편안한 톤의 컬러와 소재들로 보여진다. 불규칙하고 자연의 결이 살아있는 소재의 특징이 있는데, 은은한 태닝 작업이 더해진듯한 브라운 컬러는 친환경적이면서도 깊이감 있는 컬러의 느낌을 준다. 아너나스 아남의 파인애플로 만들어진 쳔연소재 Pinatex 컬러와 소재 그리고  친환경 재료 전문 회사인 MycoWorks 와의 협업으로 탄생한 에르메스의 친환경 빅토리아 쇼퍼 백 등에서도 Vital Wood의 컬러감을 찾아볼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BALENCIAGA/Shahar Livne, Sarah Howard

 

KCC YA532 - Taupe Iceberg(토페 아이스버그)

Taupe Iceberg(토페 아이스버그)는 해변의 밝은 알갱이, 왕겨, 전분 그리고 미립자 카본과 같은 소재와 대리석 폐기물 등에서 보여지는 아이보리 컬러로 제안되는데, 얼음과 같은 단담함과 투명감이 있지만 가루들이 뭉쳐져 무게감이 느껴지는 컬러이다. 대리석 폐기물인 탄산칼슘과 해양 플라스틱이 혼합된 소재로 만들어진 발렌시아가의 악세서리, 피마자 가루로 만든 안경테 등 Taupe iceberg 단단하면서도 맑은 느낌을 보여주는 컬러와 소재로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S2VICTOR, George Sowden

 

KCC YF0122 - Fromage Lemon(프로마쥬 레몬)

Fromage Lemon(프로마쥬 레몬)은 즐겁고 낙관적인 느낌의 옐로우로 두터운 치즈와 맑고 상큼한 레몬이 섞인 듯한 느낌의 컬러로 제안된다. 낙관적인 기운의 소프트 광택이 보여지고 화이트와의 그라데이션과 채도높은 옐로우와의 조합을 통해, 자연의 과일과 치즈에서 연상되는 컬러와 소재적 특징으로 보여진다. 

 

이미지 출처 : High Society Studio

 

KCC LM0017 - Lush Garden(러쉬 가든)

Lush Garden(러쉬 가든)은 앞으로 다양한 미래 산업의 주축이될 그린 컬러로, 자연물과 바이오 소재들에서 보여지는 것들로 제안된다. 파인애플 껍질을 활용한 소재 또는 마약으로 치부되었던 오명을 벗고 친환경 소재로 활용되고 있는 대마에서 보여지는 싱싱한 그린 컬러로 묘사된다. 이처럼 Lush Garden은 자연을 연상하게 하면서도 제품을 보다 풍성하고 고급스럽게 표현할 있는 컬러로 제안된다.  

 

이미지 출처 : Carbon Craft Design, Aki+Arnaud Cooren

 

KCC SC2940 - Muddy Coast(무디 코스트)

Muddy Coast(무디 코스트)는 폐타이어와 블랙톤의 대리석 폐기물들이 모여져서 응축될 때 보여지는 다크한 그레이 컬러인 무디 코스트는 지속가능성을 이야기하면서도 세련되고 도시적인 이미지를 풍긴다. 묵직하고 다크한 특징이 있고 폐기물들의 잔여물이 패턴처럼 묘사되는  고급스러운 컬러와 소재의 느낌으로 제안된다. 

 

 


 

Color Analysis

제안 컬러 분석

*Munsell Color System(먼셀 컬러 시스템)에 근거

 

 

테마 3 'Eco Couture(에코 꾸뛰르)'에서 제안되는 컬러의 속성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테마 3에서 제안되는 컬러의 색상(Hue)은 R 계열부터 Y 계열까지 분포한다. 한색에 비해 시각적 주목성이 높은 난색의 컬러들은 주체성이 강조되는 '열정의 주도자' 테마에 부합하는 컬러로서 제안된다. 명도(Value)의 경우 0부터 8까지 넓은 범위에 분포하고, 채도(Chroma)는 저채도와 고채도로 극명하게 대비가 된다. 따라서 테마 3에서 제안되는 컬러들은 전체적으로 대비가 강하고 주목도가 높은 난색 계열의 컬러들이 제안되고, 성격이 명확하게 구분되는 특징을 가진 컬러들이 제안된다.

 

지금까지 Home Appliances & Mobile CMF 파트에서 제안하는 테마3의 컬러들을 살펴보았다. 해당 포스트를 끝으로 KCC가 제안하는 2022 트렌드 테마 및 컬러 소개를 마무리하려고 한다. 향후 Trendpulse CMF 파트 포스트에서는 2023 컬러 및 트렌드에 대한 보다 풍성한 이야기와 사례들로 포스트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트렌드 세미나 및 CMF 컨설팅 문의

허재희 선임 

jhheo3776@kcc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