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TrendPulse - [Interior] CMF 트렌드 테마1 _컬러제안

2022. 3. 23. 14:56Trendpulse

 

 

 

 

 

 

 

지난 인테리어 트렌드 테마 1 - 제안편에선 다양한 디지털 페르소나를 기반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가상의 공간, 몰입형 그리고 초현실적 공간 컨셉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다양한 정체성과 욕구를 표출을 원하는 이들의 소비심리를 타겟 해 실재감있는 컬러와 소재, 세계관 컨텐츠들을 활용한 공간 마케팅 사례를 함께 살펴보았다. 

 

이번 블로그에선 이처럼 현시대의 페르소나적 특성으로 인해 주목받게 될 다중적인 공간들이 주목받으며 그에따라 주목받게 될 인테리어 컬러 팔레트와 공간 디자인을 소개하도록 하겠다. 

 

 

 

 


 

 

 

Color Palette

컬러 팔레트

 

 

 

 

2022 KCC Trendpulse 인테리어 첫번째 테마, 연결적 전환 'Transitional Conenct'에서 소개 할 팔레트는 멀티 페르소나적 성향 그리고가상공간의 전환 시대로 들어서며 주목받게 될 다중적이고 실재감있는 인스퍼레이션에 집중한 컬러이다. 색과 관련된 감각적 판단을 보다 객관적으로 전개하기 위하여 KCC에서는 IRI 형용사 이미지 스케일 분석을 통해 오차없는 컬러 예측을 시도하고 있다. 

 

위 자료에 따르면 첫번째 테마, 연결적 전환 'Transitional Conenct'에서 보이는 공간적 특성이 다이나믹한, 활동적인, 하이테크한 등과 연결되는것을 확인 할 수 있고 색채의 이미지를 통계적으로 요인분석법을 통해 정리한 이미지 스케일상에서 다음과 같은 컬러들이 속해있는것을 알 수 있다.  이 중 여덟까지 컬러들을 엄선 해 2022년 인테리어 첫번째 테마의 컬러 팔레트를 구성했다. 

 

 

 

 

 

 

이번 컬러들의 가장 큰 특징중 하나는 한번에 한 가지가 아닌 서로 섞였을때 조화로운 분위기를 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다각적인 시각과 뉘앙스를 기반으로 디지털 컬러의 실재감을 가장 잘 살린 인스퍼레이션이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기존엔 투명하고 얇은 느낌의 이리데센트가 유행했다면 이번 해는 묵직하면서 쨍한 반사감 표현이 주가 된다. 

 

 

 

 

 

 

대표적인 것이 이노다이징한 티타늄의 표면처리가 될 수 있는데, 특히 과거 공간의 포인트 컬러로 더 많이 사용되었던 이리데센트는 

 

 

 

 

 

 

 

현재 그 범위를 넓혀 공간 전체의 몰입도와 체험성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젠틀몬스터 기획아래 구현된 중국 베이징에 위치한 SKPS 백화점이 바로 그 사례이다. 압도되는 스케일의 설치물과 독특한 컨셉의 컬러들로 마치 우주선에 와 있는듯한 실재감을 표현 해 주목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최근 상업공간 뿐 아니라 주거공간에서도 공간의 성격을 벗어난 인테리어 스타일이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이번 해 아크릴 소재의 변신을 통한 다양한 컬러 구현에 주목 해 볼 만하다. 가구 브랜드 '앱톤'은 최근 아크릴 소재의 이리데센트 컬러 표현이 두드러진 홈퍼니쳐를 신제품으로 출시했다. 욕실 브랜드 Lafuen 또한 욕실 공간의 다양성을 높이기 위해 아크릴 기반의 소재를 이용한 디바이더나 슬라이더로 그 효과를 극대화 시키는 추세다. 

 

 

 

 

 

 

 

첫번째 테마, 연결적 전환 'Transitional Connect'의 톤앤매너이다.  간단한 오브제부터 공간 전체까지 시시각각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른 분위기를 자아내는 컬러 구성이 특징이다. 

 

 

 

 

Color Analysis

제안 컬러 분석

*Munsell Color System(먼셀 컬러 시스템)에 근거

 

 

 

 

이 컬러들의 속성을 자세히 분석 해 보면 다양한 페르소나적 컬러들을 기반으로 퍼플부터 레드 옐로우, 블루까지 넓은 스팩트럼으로 분포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퍼플 레드 계열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미스트 블루,Mist Blue 의 경우 유일한 블루 계열로 배색에서 포인트 컬러로 작용한다.  명도의 경우 비교적 낮은 값으로 밝은 계열의 컬러들을 띄고 있고 채도의 경우  중,저채도에 위치 해 있어 서로 섞였을때 이질감이 없다.

 

 

이것으로 2022 KCC Trendpulse 인테리어 첫번째 테마의 연결적 전환, Transitional Connect를 끝마치도록 하겠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   Copy or reproduction of this material is strictly prohibited by the copyright law.

COPYRIGHT © 2021 KCC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KCC의 인사이트로 뽑은 디자인 뉴스레터 💌

뉴스레터 구독하기!

 

👇 KCC컬러디자인센터 카카오톡 친구 추가 QR코드👇

 

 

 

 

 

 

 

 

 

'Trendpul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 TrendPulse] 인테리어 트렌드 세미나  (0) 2022.10.04